안녕하세요! 공대남입니다. 오늘 터치스크린의 원리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에서 깬 순간부터 잠이 들 때 까지의 순간까지 거의 모든 사람들은 스마트폰과 함께합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은 문득 스마트폰의 터치의 원리의 대해서 궁금하신 적 없나요?

저는 가끔 원리가 궁금하곤 했었습니다. 그러고는 미루다가 원리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이전 무선통신이나 인터넷이 발달하기 전에는 휴대폰에 버튼방식을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점차 터치스크린이 보급되었고, 저는 처음 접하였을 때 꽤나 충격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어린 저에게 있어서는 영화에서만 보던 공상과학이 실현되었다는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럼 터치스크린의 원리를 알아보기전에 터치스크린의 방식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크게 감압식, 정전식, 적외선, 초음파 방식이 있습니다.

-

1. 감압식 방식

원리 : 감압식 방식은 이름에서 옅 볼수 있듯이 압력을 이용한 방식입니다.

화면 사이에는 두개의 막이 있는데, 사용자가 화면을 누르게 되면 이 전도막이 닿게되어서 전류의 변화를 감지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압력을 줄 수만 있다면 손가락이 아니여도 모두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장점 : 터치펜을 비롯해서 어떤것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호환성이 좋고, 원리가 간단한 만큼 제조비용도 저렴합니다.

단점 : 멀티터치가 불가능하고 비가 오거나 충격을 주게되면 쉽게 고장날 수 있습니다.

적용 : 네비게이션, PDA 등

2. 정전식 방식


원리 : 정전식 터치스크린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정전기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액정유리에 지속적인 전류가 흐르게 해주고 화면 위에 손가락이 닿게되면 전자가 접촉지점으로 끌려가게 됩니다.

그렇게하여 이를 감지하게되서 터치스크린이 작동하게 됩니다.

장점 : 멀티터치가 가능하다. 화면에 유전체 코팅을 사용하여 화질 저하 염려가 없다.

단점 : 정전식은 정전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기를 유도할 수 있는 물질이 아닌 경우 (절연체) 작동이 불가능합니다.

터치스크린 자체를 생산거하나 교체하는 비용이 큽니다.

적용 : 스마트폰, atm 등

터치스크린은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단연 스마트폰에서 최고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원래는 감압식 방식이 주를 이루었지만 멀티터치가 중요하게 되고나서 부터는 거의 모든 스마트폰이 정전식입니다.

또 이 두 방식외에 초음파방식, 적외선방식도 있습니다.

적외선 방식의 경우에는 마트의 POS기, 초음파 방식의 경우에는 전자칠판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터치스크린의 원리에 관해서 이야기를 다루어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좀 더 유용하고 좋은글로 찾아뵙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