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대남 입니다. 오늘은 아두이노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아두이노에 대해서 알고계십니까? 아두이노는 간단히 말하자면 다양한 센서들과 제어를 할 수 있는 컨트롤러와

코딩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입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생각하는 것 무엇이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아두이노 프로젝트를 하게되었습니다. 

아두이노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고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차례

1. 아두이노란 ?

2. 아두이노 활용 사례

1. 아두이노란 ?

아두이노는 마이크로컨트롤러 입니다. 즉, 어떤 값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제어하고 원하는 출력(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두이노에너느 다양한 센서나 부품들이 포함되어 있고 이를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접 코딩하여 원하는 프로그램을 코딩하고 오픈소스를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코딩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렇게하여 공학도도 접근이 쉽지 않은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일반인들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배우기 쉬워 교육용, 또 취미용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

2. 아두이노 활용 사례

(1) 아두이노 드론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만든 드론입니다.

실제로도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 않아서 아두이노로 드론 만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구글에 아두이노 드론만 검색해봐도 엄청나게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아두이노를 제어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툴도 따로있기 때문에

제어할 수 있는 어플을 만드는 것도 편리합니다.


(2) 모션 카피 로봇

이분은 기울기 센서와 같은 것들을 이용해서 사람의 움직임을 카피하는 로봇 팔을 만들었습니다.

저도 되게 관심있게 봤습니다. 정말 활용 분야가 넓다고도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아두이노와 그 외에 부품들을 결합해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3) 아두이노 도형기

아두이노를 활용해서 plotter 머신을 만든 분 입니다.

이것도 많은 분들이 만들었습니다. 입력한 값대로 글이나 그림을 프린팅하는 프로세스입니다.


(4) 3D 프린터

이건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아두이노를 이용해서 홈 메이드 3d 프린터를 만들었습니다.

3d 프린터를 만드는 것 자체도 힘들지만 아두이노로 만들어 보겠다는 생각도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보면 아두이노의 한계가 어디인지 정말 궁금합니다.


(5) 지능 로봇

이분은 거미 로봇을 만들었습니다. 아두이노를 많이 해보신 분들은 로봇이나 4륜 구동기가 같은 것들을 만들어 보셨을 겁니다.

좀 더 나아가 균형로봇이라 던지 많은 분야에 적용한 로봇들이 아두이노로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

오늘은 아두이노가 뭔지 간단히 알아보고,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저도 아두이노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는 입장으로써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다음에는 좀더 유용하고 좋은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