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남이 입니다. 오늘은 블루투스의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투스를 이용 안하여 보신 분은 없으시겠죠? 그만큼 저희 생활에 긴밀하게 연결되어 많이 사용합니다.

휴대폰, 무드등, 이어폰, 스피커 등 많은 제품과 연결되어 있는데, IOT제품이 많아지며 블루투스 사용이 잦아졌습니다.

모두가 알고는 있지만, 그 원리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례

1. 블루투스의 역사

2. 블루투스의 원리

3. 블루투스의 장점

1. 블루투스의 역사

블루투스 장치는 인텔, 에릭슨, 애플 등 선 통신 표준화를 위해 SIG(special interest group)이라는 그룹을 설립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한 개발원이 자신이 읽은 소설에 나오는 국왕 헤럴드 블루투스의 이름에 대해 제안했고

스칸디나비아와 덴마크를 통일한 블루투스 처럼 무선통신 또한 통일하자는 의미로 채택되었습니다.

예상하셨겠지만, 위에 남자분이 블루투스입니다.

-

2. 블루투스의 원리

블루투스의 무선시스템은 'ISM' 이라는 방식으로써 2402 ~ 2480 MHz의 총 79개의 채널을 사용합니다.

ISM(Industrial Scietific Medical) : 공업용, 과학용, 의료용등에 사용되는 고주파 설비로써 저전력의 전파를 발산하여 사용하고

전파사용에대한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79개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서로 간섭하여 충돌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블루투스는 '주파수 호핑 방식'을 사용 합니다.

주파수 호핑이란, 많은 채널을 특정 패턴에 따라 이동하여 패킷을 조금씩 전송하는 기법입니다.

여기에서 블루투스는 할당된 79개 채널을 1초당 1600번 호핑합니다.

모두가 블루투스를 한번 사용해보셔서 아시겠지만, 보통 제품의 전원을 키고 스마트폰으로 제품과 블루투스 연동을 시킵니다.

여기서 어느정도 감이 오시나요? 블루투스는 마스터기기와 슬레이브기기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보통 스마트폰이 마스터기기이고 스피커, 헤드셋등이 슬레이브기기가 됩니다.

그렇게 연결이 되면 두 기기간에 앞서 말한 주파수 호핑 방법으로 서로가 데이터를 주고 받습니다.

하나의 마스터기기에는 최대 7개 까지의 슬레이브기기가 연결된다고합니다.

-

3. 블루투스의 장점

앞서말한 것들을 토대로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ISM 방식으로써 저전력으로 운용이 가능합니다.

2. 주파수 대역이 다양해 데이터 분할 전송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3. 무선통신의 표준이기 때문에 전 세계 어디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

이상 블루투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블루투스의 유래와 원리 그리고 장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이름은 알고 사용은 다 해보았는데, 원리는 잘 모르고있습니다.

한번쯤 궁금하셨을텐데,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