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대남입니다. 오늘은 무선통신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저희는 엄청나게 많은 무선통신 기술 속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매일 하는 전화부터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블루투스 키보드나 마우스, GPS기능 등 무수히 많습니다.

요즘은 무선충전기도 거의 상용화되었습니다. 이렇듯 만약 무선통신 기술이 없다면

지금생활이 거의 불가능할 것 입니다. 그럼 관심을 가져서 무선통신들의 종류와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차례

1. 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2. NFC ( Near Field Communication )

3. MST ( Magnetic Secure  Transmission )

4. NFMI ( Near Field Magnetic Induction )

1. 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RFID는 단말기가 전원을 필요하냐 안하냐에 따라 액티브형, 패시브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원이 필요없는 경우 패시브형의 대표적인 예 : 교통카드, 출입 증

전원이 필요한 경우 액티브형의 대표적인 예 : 하이패스

패시브형의 RFID의 원리는 전원이 존재하는 리더기의 주파수를 이용해 태그에 접속하여 정보를 가져오는 방법입니다.

액티브형의 경우 단말기가 필요한 전력을 줄일 수 있고 태그 자체에 전원이 있기 때문에 접속 거리를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작동시간에 제한을 받으며

패시브형보다 고가 입니다. 반면 패시브형은 반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하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2. NFC ( Near Field Communication )

00페이 라고 광고에서 보셨거나 직접 쓰시는 ~페이가 있으실 겁니다. 이런 것들의 원리가 NFC입니다.

NFC는 근거리 통신 기술인데, 통신거리가 짧고 보안이 꽤나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에서 우수성을 띄고 있습니다.

그리고 NFC는 블루투스와 비슷하지만, 블루투스 처럼 기기간의 연결 과정이 없어서 훨씬 편리합니다.

-

3. MST ( Magnetic Secure  Transmission )

MST 무선통신 기술의 대표적인 예는 삼성페이 입니다. 일반단말기에 스마폰을 이용하여 결제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것은 마그네틱이라는 단어에서 옅볼 수 있는데, 자기장을 이용한 기술입니다. 스마트폰에 카드의 마그네틱 선에서

발생하는 고유의 자기장 패턴을 복제해서 일반 단말기에서 스마트폰으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4. NFMI ( Near Field Magnetic Induction )

무선 이어폰이나 헤드셋에 많이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전기장과 자기장이 교차로 전파되는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아날로그 신호를 자기유도하는 방식으로 신호를 송수신하는 방식입니다.

멀리 전파되는 성질이 없기때문에 근거리용입니다.

-

이번 글을 통해서 주요한 무선통신 기술의 종류와 원리의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이것들 이외에도 많은 무선통신 기술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저희의 생활을 좀 더 윤택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무선통신 기술이 발전할수록 새로운 제품이들도 많이 나오고있습니다. 공학도분들은 잘 알아두시면 매우 유용하실거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쓰겠습니다. 다음번에는 더 유익하고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