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글에서는 사출성형과 사출성형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출금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출금형은 크게 2단금형과 3단 금형으로 나뉘게됩니다. 

그럼, 두 금형의 차이점과 2단금형과 3단금형의 구조와 명칭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차례

1. 2단금형과 3단금형의 차이점

2. 2단금형과 3단금형의 구조와 명칭

1. 2단금형과 3단금형의 차이점

2단 금형 (오른쪽 : 코어, 왼쪽 : 캐비티)

2단금형과 3단금형의 차이점은 이름에서부터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두 금형의 차이점은 부품수의 차이라고 보시면됩니다. 2단금형은 2단으로 되어있고, 3단은 3단으로 되어있습니다.

2단금형의 경우는 스프루, 런너, 게이트가 캐비티와 동일면에 있는 2개의 금형 - 코어와 캐비티로 구성된 금형입니다.

*2단금형 사출 과정

특징 :

2단 금형의 경우 판이 2개입니다.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제작비가 쌉니다.

성형 후에는 게이트와 성형품이 붙어있기 때문에 별도에 절단작업이 필요합니다.

게이트의 형상 및 위치를 비교적 임의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3단금형 사출 과정

특징 :

3단 금형의 경우 판이 3개입니다.

추가된 금형을 런너 플레이트라고 하며 이것과 고정형 플레이트 사이에 런너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이트의 위치 선정이 자유롭습니다. 또한, 사출 후 이트를 절단하는 후 가공이 불필요합니다.

형개 스트로크가 큰 성형기가 필요합니다. 구조가 복잡하여 비용이 비쌉니다.

 

2. 2단금형과 3단금형의 구조와 명칭

2단금형 구조

 

3단금형 구조

*각부 명칭을 정리해놓았습니다.

고정측 고정 플레이트(Top Clamping Plate) : 금형의 고정측 부분을 사출기의 고정 플레이트에 부착하는 플레이트

로케이트 링(Locate Ring) : 노즐의 위치가 스프루 부시의 중심에 잘 맞도록 해주는 링

고정측 형판(Cavity Retainer Plate) : 금형의 고정측 부분으로 캐비티를 구성. 스프루 부시와 가이드 핀 부시 등이 끼워져있음

가동측 형판(Core Retainer Plate) : 금형의 가동측 판으로 코어를 구성하고 가이드핀 등이 끼워져있음

받침판(Support Plate) : 가동측 형판을 받쳐주는 플레이트

가동측 고정 플레이트(Bottom Clamping Plate) : 금형의 가동측 부분을 이동플레이트에 부착하는 플레이트

스페이서 블록(Spacer Block) : 이젝팅 핀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줌

이젝터 플레이트 - 상 (Ejector Plate - Upper) : 이젝터 핀, 이젝터 리턴핀, 스프루 록 핀 등을 끼어질 수 있게 카운터 보어가 만들어 짐

이젝터 플레이트 - 하 (Ejector Plate - Lower) : 이젝터 핀, 이젝터 리턴핀, 스프루 록 핀 등을 받치는 고정판으로 상부 이젝터 플레이트와 체결됨

스프루 부시(Sprue Bush) : 고정측 형판에 고정되어 있으며 사출기의 노즐이 밀착되어 용융수지가 주입되는 곳

가이드 핀(Guide Pin) : 가동측 형판에 고정되어 있으며 고정측 형판과의 정확한 결합이 되도록 가이드해줌. 가이드 핀 부시에 결합된다.

이젝터 핀(Ejector Pin) : 금형이 열리고 나서 제품이 빠지도록 제품을 밀어내는 핀. 이젝터 플레이트에 부착되어 있음

스프루 록 핀(Sprue Lock Pin) : 성형 후 금형이 열릴 때 스프루를 스프루 부시에서 빠지게 하도록 스프루를 잡도록 만든 핀

리턴 핀(Return Pin) : 이젝팅 후 제자리로 돌아 가도록 하는핀. 금형이 닫힐 때 고정흑 형판에 닿아서 뒤로 움직인다.

여기서 부터는 3단금형에만 있는 부품입니다.

서포트 핀(Support Pin) : 가이드 핀과 함께 런너 스트리퍼판, 고정흑 형판, 가동측 형판의 위치를 잡는 역할을 함

런너 스트리퍼 플레이트(Runner Striper Plate) : 고정측 설치판과 고정측 형판사이에 설치되어 있고, 스프루 부시에 있는 스프루를 뽑아냄

인장 볼트(Puller Bolt) : 금형이 열릴 때 런너 스트리퍼판을 당겨 주는 기능과 고정측 형판과 가동측 형판 사이를 여는 기능을 함

 

이번글에서는 2단금형과 3단금형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구조와 명칭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지난글에서는 사출성형기에서 형체기구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사출기구 부분의 구체적인 원리와 그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출성형기는 크게 두 부분 형체기구와 사출기구 부분으로 나뉩니다.

이번글은 사출기구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차례

1. 사출기구의 역할

2. 사출기구의 종류

1. 사출기구의 역할

사출부에서의 역할은 크게 총 3가지가 있습니다. 계랑, 가소화, 사출 기능입니다.

계량 : 플라스틱을 안정되게 공급

가소화 : 플라스틱을 용융 시킨다.

사출 : 용융된 플라스틱을 고압으로 금형의 캐비티에 채운다.

 

2. 사출기구의 종류

사출기구의 종류는 플런저식 사출기구와 스크류식 사출기구로 크게 분류됩니다.

그리고 스크류식 사출기구에서는 스크류를 작동방식에 따라서 두가지로 또 나뉘게됩니다.

스크류를 전동 모터를 이용하여 이동시킬 경우에는 전동모터식 스크류 사출기구입니다.

유압 모터를 이용하여 이동시킬 경우에는 유압 모터식 스크류 사출기구입니다.

1) 플런저식 사출기구

원리 :

계랑장치에 의해 Shot size에 맞는 플라스틱양이 계량되고 가열실린더의 밴드히터에 의해 수지가 용융되고 가열됩니다.

그 후, 용융수지가 플런저에 의해 토피도를 지나 노즐로 이송되는데 이때 토피도를 지나면서 수지가 균일하게 충분히 용융됩니다.

스크류식에 비해 가소화 능력이 떨이지고 압력손실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스크류식 사출기구

원리 : 

스크류식 사출기구는 스크류의 회전에 의한 마찰열과 배럴(가열실린더)에서의 밴드히터에 의해 수지를 용융시킵니다.

그 후, 용융된 수지가 스크류의 채널을 따라 스크류 선단부분으로 이송되고 선단에 수지가 모이면 압력이 증가되어 스크류를

뒤로 후퇴시키고, 후퇴하는 거리를 조절하여 Shot size를 조절합니다. 

스크류가 뒤로 이동한 후 정지하고 스크류 뒤쪽 유압실린더가 스크류를 앞쪽으로 밀어 수지를 사출합니다.

특징 (플런저식에 비한 장점)

- 내부 발열로 균일한 가소화 능력이 크다.

- 압력손실이 적어 사출압의 저하가 없다.

- 배럴안에 수지가 용융된 상태로 채류하는 시간이 적다.

- 수지의 교체 및 색채교체가 용이하다.

*

이번 글에서는 사출기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플런저식 보다는 스크류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스크류식 사출기구에서 스크류는 사용되는 수지에 따라 스크류의 디자인이 상이합니다.

스크류가 수지를 용융시키는데 큰 영향을 주기때문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스크류의 디자인에 대하여, 수지에 따른 스크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출성형기계의 형체기구 부분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그 종류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번 글에서는 사출성형기에 관하여 전체적으로 간단히 학습하여보았습니다.

사출성형기는 크게 형체기구 부분과 사출기구 부분을 나뉘는데, 오늘은 형체기구부분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읽기전에 이 전 글을 읽고오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것 입니다.

차례

1. 형체기구의 역할

2. 형체기구의 종류

1. 형체기구의 역할

형체(금형)란, 성형하고자하는 제품의 모양이 새겨진 틀로써 용융된 수지가 주입되는 공간입니다.

사출성형시 사출기구에서 수지를 녹여 금형안으로 용융된 수지를 주입합니다.

그리고 주입된 수지는 금형안에서 제품의 모양에 맞게 응고되어 제품의 성형이 완성됩니다.

이때에 완성된 제품은 꺼내기위해 금형이 분리되거나,

용융된 수지가 주입될때 금형이 닫히게하는 운동을 하게해주는 기구가 형체기구입니다.

금형은 고정되어 있는 고정측 플레이트와 이동이 가능한 이동측 플레이트로 나뉩니다.

형체 개폐의 운동은 이동측 플레이트가 움직이며 이루어집니다.

 

2. 형체기구의 종류

형체기구는 크게 직압식 형체기구, 토글식 형체기구로 나뉩니다.

이때 직압식 형체기구에서는 부스터 램 타입, 보조 실린더 식, 증압 실린더 식으로 다시 나뉩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직압식 형체기구 - 부스터 램 타입

부스터 램 타입은 형체 램의 중심에 부스터 램을 삽입하여 금형이 닫힐 때 고속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부스터 램의 자세한 작동 과정입니다.

A : 금형이 열려있는 상태이고 프리필 밸브는 닫혀있습니다.

B : 프리필 밸브가 열리며 저압유가 흐르고 부스터 램이 작동하여 형체 램이 고속으로 전진합니다. 이때, 금형이 닫히기 직전에 밸브가 닫힘

C : 금형이 닫히기 직전 프리필 밸브가 닫히며 고압유가 흐르면서 형체 램은 저속으로 천천히 닫혀 금형을 고압으로 닫으면서 밉니다.

2) 직압식 형체기구 - 보조 실린더 식

형체 램의 양쪽에 두개의 보조 실린더가 있는 구조입니다.

보조 실린더의 형체 개폐 운동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 금형이 닫힐 때 두개의 보조 실린더에서 고압유가 보내져 고속으로 금형을 닫히게 합니다.

B : 이때 프리필 밸브가 열려 형체실 실린더에 오일이 흐릅니다.

C : 금형이 완전히 닫히기 직전 프리필 밸브가 닫혀 금형을 저속으로 움직이게하고 형체실린더에서 고압유가 흐를러 고압으로 금형을 민다.

3) 직압식 형체기구 - 증압 실린더 식

증압실린더가 부착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증압 실린더의 형체 개폐 운동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 금형이 닫힐때 형체실린더에서 오일을 보내 형체 램이 저압으로 금형을 닫히게 합니다.

B : 금형이 닫히기 직전에 증압 실린더에서 고압유를 보내 금형을 고압으로 밉니다.

4) 토글식 형체기구

토글식 형체기구는 링크기구를 이용하여 형체운동, 형체력을 발생시킵니다.

토글식 형체기구의 경우는 금형이 닫히기 시작할 때 속도가 빠르고 힘은 작게 닫습니다.

그 후, 닫히기 직전에 속도는 느리고 힘은 크게 유지하며 형체를 닫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