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글에서는 O2O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현재 O2O 서비스 시장에 어떤 종류의 서비스가 있는지 알아보고,

몇몇 기업을들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하겠습니다.

O2O 서비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도래시키는데 일조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모든 도시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모두 소지하고 있는데, 스마트폰을 휴대폰보다는 컴퓨터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모두가 개인 컴퓨터를 소지하고 있는데 현 시대에 온라인의 영역은 오프라인을 압도하는 정도입니다.

여기서 O2O서비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이어주는 서비스 입니다. 그러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례

1. O2O 서비스란?

2. 대표적인 O2O 서비스 기업

1. O2O 서비스란?

O2O 서비스를 풀어쓰면 Online to Offline 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이어주는 서비스입니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이 중 하나라도 들어보았을 것 입니다.

이러한 배달 어플들은 사용자가 스마트폰(온라인)으로 주문을 하면 주문한 음식이 입력된 주소(오프라인)로 배달 됩니다.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이어줍니다.

모든 사람들은 오프라인이라는 공간에 살면서도 엄청난 시간을 온라인에서 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O2O서비스들은 현대인의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주된 키워드가 '초지능', '초연결'이라는 면에서 보면, O2O 서비스의 도래는 4차 산업혁명을 가속화 시켰습니다.

2. 대표적인 O2O 서비스 기업

앞서 언급했던 '배달의 민족'입니다.

배달의 민족은 모두가 사용해본 경험이 있을 것 입니다.

'배달의 민족' 자체에서 혁신적이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한 것이 아니지만, 우리의 일상을 크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온라인에서 결제를 하면 언제 어디서든 어떤 메뉴를 구매하고 받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더해서, 제가 '배달의 민족'을 대표적인 기업으로 뽑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에서의 창업은 새롭다기보다는 외국의 잘나가는 스타트업을 현지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배달어플 서비스는 순전히 한국형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주소가 없는 곳에서도 배달되는 곳은 한국뿐이며 한국은 배달이 엄청나게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에 맞게 기회와 수요를 잘 포착하여 잘 만들어진 서비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음은 '에어비앤비' 입니다.

에어비엔비는 숙박업체 입장에서는 남아도는 빈방을 처리할 수 있고, 잘 곳을 찾는 투숙객 입장에서는 좀 더 싸게

잘 곳을 찰을 수 있어서 서로 윈윈할 수 있게해줍니다.

위 처럼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문제점을 O2O서비스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이어 일상에 혁신을 일으킨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야놀자'나 '여기어때'와 같이 완전히 성격은 같지 않지만 에어비앤비를 어느정도 벤치마킹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가지의 서비스를 예로들었지만 O2O서비스는 현재 엄청나게 많습니다.

초기의 O2O 서비스라는 것 자체는 혁신적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O2O서비스는 엄청나게 넘쳐나고 특정계층에 타겟팅 되어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타트업 중 사업성이 있는 스타트업만이 살아남고 있습니다.

O2O 서비스 시장도 포화상태를 향하고 있습니다. 물론, 좋은 서비스는 레드오션이건 블루오션이건 중요치는 않습니다.

현재는 O2O서비스에서 발전되어 O4O 서비스( 온라인에 특성화 된 서비스나 업체를 오프라인으로 확장 시켜줌 )도 등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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